개미의 100,000 불 모으기 | 나스닥 고점 대비 -22%.. 극한 공포, 미국 장기채 금리 하락의 의미, 현재 포트폴리오
안녕하세요.. 거의 한달만에 인사드립니다.
코젵입니다.
우와... 일단 현재상황 간단하게 두개 사진으로 요약해보겠습니다.
공포/탐욕 지수 4.
말그대로 극한의 공포입니다.
세계는 관세 전쟁으로 시작될 대침체에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장기채 금리는 하락하기 시작했고 ( 장기채 가격이 비싸진다는 뜻이겠죠. 채권의 가격은 금리와 정확히 반대입니다 )
어? 국채 금리 떨어지면 좋은거 아닌가..?
다들 떨어지기만을 기다리고 있었지 않나..?
핳하핳
국채 금리에 대해 설명할 때가 온거 같군요.
미국의 국채 금리에는 많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미국의 채권은 오직 달러로만 판매합니다. 미국 채권의 위상 = 미국 달러의 위상과 비슷하죠.
사실 달러를 오래 보유할 사람 ( 기관으로 보면 보험사, 연금기금 등이 있겠죠 )
입장에서는 당연히 달러를 보유하는 것 보다는 이자를 주는 채권을 보유하려고 하겠죠
국제 시장에서 달러가 공용 통화로 쓰이고 나서 부터는 달러는 안전자산 취급을 받았습니다.
자국 통화로는 다른 나라의 물건을 살수 없지만 달러를 들고가면 어느 나라던 무엇이던 살수 있으니까요.
미국채 금리가 하락했다. = 미국 채권 가격이 상승했다. = 미국 채권의 수요가 높아졌다. = 안전자산의 수요가 높아졌다.
이렇게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채권의 수요가 느는 경우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시장이 금리 인하 ( 대출 부담 감소 -> 시장전체 유동성 증가 -> 물가상승 ) 을 견딜 수 있을 정도 견고 할때 입니다.
성장을 위해 다양한 회사 , 외국은 달러가 필요하고 그만큼 미국은 미국채를 찍어내고 ( 공급 증가 ) 그들에게 판매합니다.
그에 따라 유동성이 공급된 시장은 그 돈으로 더큰 성장을 만들고 전세계는 선순환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만 되면 유토피아겠죠.
다른 한가지 경우는 최악의 경우 입니다.
시장이 더이상 현재 경제 상황을 견딜 수 없는 지경에 이르른 것입니다. 시장에 돈이 마르고 많은 기업들은 신규 투자 보다는
사업 영역을 줄이며 위기에 대해 대처하기 시작합니다. 마른 유동성은 결국 시장의 소비를 줄이고 침체를 목전에 둔 상태가 됩니다.
이제 사람들은 미국 국채를 사기 시작합니다. 왜냐구요? 국제 통화니까. 최소한 자국 통화보다는 망하지 않을것 같으니까..
시장의 붕괴로 국채 금리가 하락하느냐 국채 금리의 하락으로 시장의 성장이 가속 되느냐.
즉 순서의 차이입니다. 결과는 극과 극이지만요.
현재는 후자인 상태로 보입니다.
아직 실물 경제가 무너진 상태는 아니지만 . 시장은 무너질 것 이다라고 판단하고 있고 이에 따라 국채 금리가 빠르게 내려가고 있습니다.
미국 10년물 장기채가 3.xx%에 다다르기 시작했으니까요..
흠.. 저도 이에 "공포에 매수하라" 라는 시장의 진리..(?) 를 따르기 위해 열심히 줍줍했습니다.
ISA 계좌에서 해외주식 etf 를 매수하였고
기존의 USDT ( 달러 연동 스테이블 코인 ) 으로 보유 하고 있던 달러를 원화로 교환하였습니다.
(요건 탄핵 이슈가 풀린 시점인 만큼 환율이 당장은 더 오르지 않지 않을까 하는 판단 + 즉시 매수 가능한 현금을 보유하기 위함)
근데 조금 빨리 사서... 썩 좋은 위치에 산것 같지는 않네요ㅠㅠ
제 포트폴리오 공유하겠습니다.
달러로 직접 매수한건 NKE ( 나이키 ) , AAPL ( 애플 ), SBUX ( 스타벅스 ) 이고 약 400만원 정도 매수했네요
etf 로도 미국 테크 주, 미국 은행 주를 매수 하였고 (상당한 손실... ㅠㅠ)
현 상황입니다.
현금 보유를 많이 하고 있던 입장에서 열심히 줍줍해야할 타이밍인 듯합니다.
코인에 있던 돈들을 조만간 들여와야할 것 같습니다.
현재 비율은
현 금비율 60% 넘였던 거 같은데 벌써 45% 까지 왔네요
일단 다음주... 까지의 5~10% 비율을 더 구매하는데 사용할 것이고
최종 현금 보유 비율은 15~20% 까지 낮출 예정입니다.
후..
그나마 다행인건 채권으로 혹시모를 대비를 해두었고 현금 비중을 크게 늘려놓았기 때분에
아직은 견딜만 합니다.
제 인생 제일큰 베팅이 될 수 있곘네요
결국 공포에 새로운 기회가 올것이라고 믿습니다.
다들 화이팅 하세요